김기민 님의 아이디어
-
아이디어 소개 제목을 알려주세요.
지역사회 세대간 연대와 공감의 조직문화 만들기 🤐🤮😜
-
아이디어가 문득 떠올라 가슴에 품어두게 되었던 상황과 행동으로 제안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행사 준비과정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본인 마음에 들 때까지 들들볶으며 실무자의 재량을 존중해주지 않는 문화에 힘들어요. 😮💨
- 젊은 청년에 조직의 리더가 되었는데 일-가정-지역활동 병행으로 쉽지 않은 가운데 나름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힘을 북돋워주진 못하는 환경에 활동도 제대로 못할거면 그만해야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에 화가났어요.
- 면접심사를 거쳐 강사를 선발했는데 본인들이 원하는 강사가 선발되지 않았다며 주민센터와 구의원에게 민원을 넣고 수업을 보이콧하는 등 공적의사결정 과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 어른-주민 수강생들의 태도에 지쳤어요.
-
공감하는 활동가들이 함께 해결해 보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재생산 위기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왜 젊은 세대가 기성 조직에 관심이 없는지, 들어오려 하지 않는지에 대해선 깊이 생각하지 않으며 요즘 젊은 사람들은 이기적이라 지역을 위해 봉사하려 하지 않는다며 기성 조직의 문제를 회피합니다.
젊은 세대가 기성 조직을 찾지 않는 문제의 원인과 핵심을 직시하고, 스스로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며 조직문화를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고 돕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조직의 유지와 번영, 발전을 위해 다음 세대와의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세대가 함께 어우러져 조직을 꾸려나가고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는 건강한 조직이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안내하고, 스스로 필요를 느껴 조직문화를 바꿔나가야 겠다는 진정성 있는 마음을 갖도록 돕는 솔루션을 만들어 지역사회에 보급해보면 좋겠습니다.
-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방법은 무엇인가요?
- 기성 조직문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활동가들의 팝업(pop-up) 모임 개설/운영 및 참여자 속풀이 시간을 통한 문제해결 의지 조직화
- 조직 내에서 자체적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조직문화 자가진단 키트" 제작/보급
- 자가진단을 넘어 조직문화 개선을 시도하는 조직의 변화를 촉진하고 이끌어낼 수 있는 워크숍 툴킷 제작/보급 또는 조직 자체적으로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도록 코어멤버를 교육하는 프로그램 기획/운영
-
(선택) 아이디어 해결방법에 참고가 될 만한 자료가 있나요?
당장은 잘 모르겠지만 비슷한 사례나 결과물이 있는지 확인해볼게요.
-
(선택) 제안해주신 아이디어로 활동가크루 를 통해 구체화가 진행 됩니다. 어떤 분들이 함께 해주시길 바라나요?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전통적 지역조직의 실무자 또는 지원조직 관계자 등 조직 운영/관리 또는 지원의 최전선에 있는 활동가-시민들
-
(선택) 이 아이디어가 공공재로 실현된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요?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기성 조직문화에 대해 최소한 새롭게 바라보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와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구체적인 변화의 시도, 진전된 움직임은 그 다음의 문제겠지요;)
💬 활동가 분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작성해주신 본문 그대로 최대한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