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가들이 성북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 행동을 소개합니다.

김한별 님의 아이디어

지역문화 생태계
2022-10-27

  1. 아이디어 소개 제목을 알려주세요.

    노마드 워케이션

  2. 아이디어가 문득 떠올라 가슴에 품어두게 되었던 상황과 행동으로 제안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 곳에서 수년간 반복적인 활동을 수행하다보면 인풋없이 아웃풋으로 소모되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미래를 위한 학습, 공부, 준비를 하기에는 시간과 마음, 경제적인 여유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지역에서 소모되다가는 활동가들이 사라질 지도 모릅니다. 또한 세대별, 분야별, 경력별로 다양한 활동가들을 찾기가 쉽지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존 활동가의 치얼업과 새로운 활동가의 등장의 필요성을 자주 느꼈습니다.

  3. 공감하는 활동가들이 함께 해결해 보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한 공간, 한 지역에서 아웃풋만을 내놓다보면 활동하다보면 새로운 인풋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짧은 휴가, 주말, 연휴를 통해 활동가 개인적으로 알아서 역량을 개발하곤 합니다만, 활동가마다 조건과 상황이 다르기때문 활동가에게 전적으로 맡기기에는 부족하고 지역전체적으로 시스템적으로 풀어 내면 좋을 듯 합니다.

    활동가들이 새로운 인풋을 얻고 다양한 활동가를 소개하고 추천할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하게 열려있으면 좋겠습니다.

  4.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방법은 무엇인가요?

    중장기 기간동안 새로운 장소, 새로운 공간에서 일하며 경험할 수 있는 워케이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활동가들이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지역, 외국, 기업, 기관 등 다양한 공간이나 조직과 연계하여 교류, 교환, 순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5. (선택) 아이디어 해결방법에 참고가 될 만한 자료가 있나요?

    공무원 사회에 있는 기업들과의 순환근무 등을 참고할 수 있을 듯 합니다.

  6. (선택) 제안해주신 아이디어로 활동가크루 를 통해 구체화가 진행 됩니다. 어떤 분들이 함께 해주시길 바라나요?

    이웃한 조직, 다양한 기관에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해보고 싶은 활동가들이면 함께 할 수 있을 듯요.

  7. (선택) 이 아이디어가 공공재로 실현된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요?

    더 협력하고 장점이 순환되는 변화가 일어날 듯 합니다.

💬  활동가 분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작성해주신 본문 그대로 최대한 사용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