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가들이 성북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 행동을 소개합니다.

권정원 님의 아이디어

지역문화 활동가
2022-10-27

  1. 아이디어 소개 제목을 알려주세요.

    공유 플랫폼 000

  2. 아이디어가 문득 떠올라 가슴에 품어두게 되었던 상황과 행동으로 제안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시, 또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및 결과 공유회를 진행할 공간들이 문을 닫았지만, 반대로 실제 현장은 코로나와 함께하는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 확보가 매우 필요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서울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예술청 역시 초기 운영목표와 달리 점 점 그 역할이 퇴보하고 있는 시대인 것에 비해, 더 많은 수요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술청의 경우, 운영 방향이 초기 설정방향과 매우 달라지고 있어 이미 SNS 채널안에서 와글다글 목소리들이 이어지고 있지요.) 또한 지역 내 대관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 다목적으로 이용가능했던 무중력지대와 같은 공간 역시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해 문을 닫게 되어 더더욱 성북내에서 자유롭게 활용가능한 크고 작은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고민이 큽니다.

    일반적인 회의공간, 공유오피스는 예술적인 연구와 실험을 진행하기에 협소하거나, 사용목적에 벗어나 있어 대관이 용이하지 않더라고요. 문화예술활동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 장르를 수용하는 공간이 꼭 필요합니다. 더불어 단순히 프로젝트 운영에 대한 공간 확보 뿐 아니라, 지역안에서 필요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도서 열람 및 자료 확보가 가능한 공간이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네요.

    성북이라면, 성북이니까! 문화예술인들이 지속적으로 활용하며 자유롭게 활동가능한 공간이 확보되길 바랍니다.

  3. 공감하는 활동가들이 함께 해결해 보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다양하게 이용가능한 너른 운영 방식의 공유공간 확보가 필요합니다.

  4.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방법은 무엇인가요?

    지역 활용가능한 공유 공간 연계 지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해보이고,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선택) 아이디어 해결방법에 참고가 될 만한 자료가 있나요?

    점 점 퇴보하고 있으나,,, 예술청 사례가 가장 좋았습니다.

  6. (선택) 제안해주신 아이디어로 활동가크루 를 통해 구체화가 진행 됩니다. 어떤 분들이 함께 해주시길 바라나요?

    본인을 예술가라고 지칭하는 다양한 사람들

  7. (선택) 이 아이디어가 공공재로 실현된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요?

    더 다양한 예술인들이 운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 결과로 지역주민이 문화예술을 가까이 접하는 풍요로운 삶을 살 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치 지금의 성북 처럼요.

💬  활동가 분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작성해주신 본문 그대로 최대한 사용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