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된 아이디어에 활동가크루의
지혜와 경험을 더하며
발전시켜 갑니다.

신동준 님의 아이디어

지역문화 생태계
2022-10-31

🗳 아이디어 선정 이유 

O  "기초의원들의 활동에 대해서는 성북소리의 구정소식을 찾아보거나 의원들의 활동을 아카이빙하는 구청 홈페이지를 일부러 찾아가지 않으면 찾기 힘듭니다.(그 마저도 잘 아카이빙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여러 번의 클릭을 통해서 들어가 보아야 하는데, 이런 모니터링 모임이 있다면 기초의원들의 활동을 쉽게 알 수 있고, 기초의원들도 구민들을 위한 활동 내용을 홍보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OO  "전문 정치인들은 권력자의 이미지에서 전문직의 이미지로의 쇄신이 필요합니다. 주민은 그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고, 그들은 주민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면서 서로는 깡패와 염치없는 인간들이라는 대상화로 고착되어 갑니다. 또 구의원은 그저 광역, 중앙으로 가는 교두보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지역행정과 실제 삶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이 분명하게 필요합니다."

박OO  "문화예술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정책입안을 위해 의회 거버넌스로 확대하고, 활동과 정책, 제도가 연결되는 시민정치문화의 기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회 감시를 시민활동가들이 해야 합니다."

이OO  "세금 및 국민 자산으로 이루어지는 구의회에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알기도 어렵고, 알려진 바도 별로 없다. 지역사회에서 구정운영에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 구에서 운영되는 많은 것들이 바뀔것이다."

박OO  "활동가들의 지역문화 생태계를 개선하기 위해 규칙(조례 등)을 정하는 것과 예산을 결정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일을 성북구 의회가 한다. 우리가 뽑은 사람이라면 일을 잘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김OO  "민주주의의 기본이죠. 감시하기 구의원들이 갖는 권한과 영향력은 큽니다.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죠. 구의회의 제대로 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감시를 해야 합니다. "

이OO  "구의회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활동하며 많이 체감했지만, 바빠서 신경을 못쓰고 있었습니다. 구의회의 의사결정이 성북의 생태계를 개선할 수도 망칠 수도 있기에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투표합니다."

이OO  "소속되어 활동하는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예산분석 및 의회활동 모니터링을 했었는데 요즘같은 정권에서는 더더욱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위"풀뿌리말살정책"을 펼치는 현 정권에 맞서 마을을, 성북을 지켜나갈 바람직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김OO  "명확한 공동의 과업을 함께 수행하며 활동비전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와 계기가 필요합니다. 구의회 모니터링은 지역사회에 필요한 공동 과업이지만 어느 단체나 조직이 개별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과업이기도 합니다. 또는 (준)공공기관이나 중간지원기관 관계자 중심으로 진행하는데 현실적인 한계도 존재합니다.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넘어 공동의 목표를 새롭게 찾고 정립해나가는 과정에서 구의회 모니터링이 적절한 과제 또는 활동 지대가 되어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김OO  "지역문화생태계 안에 (제도)정치도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다시 말해, (지역)문화와 정치는 상호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고 생각하기에 지역 정치인의 정치적 동향이나 그들이 어떤 과정과 절차로 의사 결정을 하는지, 그 결정의 결과가 지역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과정에서 주민은 얼마나 참여할 수 있는지 등을 주민의 시선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

김OO  "공간과 사람들이 모였으면 이제 정치인들에게 우리의 힘을 보여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신경쓸수있도록 의회를 지켜본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들 또한 그들이 어떤 말을 하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OO  "실제 저는 마포구 녹색당원으로 마포구의회와 의원 모니터링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요. 이걸 해보니 지자체의 흐름도 파악이 됐고, 아 지자체 현재 이슈가 무엇이구나, 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었어요. 생각보다 재밌었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활동가로서 이 활동을 해본다면 지자체와 협력 혹은 비판하며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획을 해볼 수 있겠단 생각이 있고요. 무엇보다 현 지자체의 문제점도 함께 파악할 수 있어서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집단들에 대한 고민을 좀 더 면밀히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있습니다."

이OO  "서로 물고 헐뜯는 정치를 볼 때면 참 꼴보기 싫어, 정치의 정, 자에도 관심을 두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이러한 정치로 인해 바뀌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체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지지하고 응원하면 더 좋을 텐데 싶던 관점에서 어느 정도 경계와 대립구도를 가진 힘의 균형이 있어야 오히려 상대를 무시하지 못한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같은 시민인데 뺏지 하나의 힘,나와는 다른 예우와 대우를 받게 되는데, 불의의 상황에서는 누구는 님이고, 누구는 야! 가 되고, 누구는 보호받고 누구는 치워! 가 되는 상황을 눈앞에서 보고 나니 아직 우리나라는 시민의 힘과 정권의 힘이 이렇게 다르구나 라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정당한 힘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초석으로 시민의 입장에서도 점검과 불의에 대해 제재를 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보장 받을 수 있다면 여전히 존재하는 권력에 의한 계급체계로 하대받고 무시당해도 되는 것은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OO  "저는 이번에 우리의 생각보다 우리의 활동이 정치의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더욱이 성북구를 기반으로 하는 활동이라면, 우리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의회, 의원들의 활동을 체크해야 활동에도 지장이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오OO  "구의회, 구의원들의 활동에 대해 모니터링하면서 좋은 제안들이 만들어지고 나쁜 제안들이 걸러질 수 있도록 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기적으로 구의회 참관 등의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OO  "민관거버넌스에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열린 구의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OO "- 활동가들의 중장기적인 생태계 개선에 있어 의회 민주주의는 중요한 제도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의회에 대한 모니터링과 협력은 무관심하거나 미비한 부분이라고 판단됨 - 활동가들의 자발적인 구의회 모니터링과 소통 그리고 협력이 일상화된다면 활동가들의 지역문화 생태계 개선의 중요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


💡 아이디어 간략소개

  1. 아이디어 소개제목
    성북구의회, 구의원 모니터링
  2. 아이디어 제안배경
    성북구 의회는 성북구내에서 주요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같이 일해 보지 않은 많은 사람들은 모르거나, 폄하하는 사실입니다.
    기초의원이지만 그들에게는 '소위' 권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니터링 하고 확인하는 언론은 없습니다.
    선출직 의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어떤 의사결정을 하는지, 행정에 어떤 요구를 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풀뿌리 민주주의는 지역 민주주의 활성에서부터 시작합니다.
  3. 아이디어 해결제안
    성북구 선출직 공무원의 실제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싶습니다.
  4. 아이디어 해결방법
    구의회 자료 검토하기, 구의원들의 요구사항 및 이에 대한 이유 문의하기, 관련 내용 공론화
👉🏻 (기초) 아이디어 제안 내용 전체 보러 가기 👈🏻
댓글 0